더러운인형




목차




    2022년 8월 8일 월요일 SBS <생활의 달인> 855회 방송 경력 15년 김경숙 떡메치기 달인 떡집 위치는?

     

    경상북도 안동시에는 유명한 떡집이 있다고 합니다. 바로 오늘 생활의 달인에 소개되는 김경숙 달인의 찰떡집이라고 하는데요. 겉으로만 봐도 오랜 세월이 곳곳에 묻어난 이 떡집은 무려 80년이라는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는 가게라고 합니다. 외관만 봐서는 여느 떡집과 비교해도 별로 특별한게 없어보이지만, 가게 안으로 들어서면 달인의 떡메치기 작업이 한창이라고 합니다. 달인의 전매특허 떡메치기 작업은 전국 각지에서도 다 알정도로 엄청난 유명세를 떨치고 있다는데요. 유명세 만큼이나 찰떡의 쫄깃함은 극강이라는 단어로밖에 표현할 길이 없을 정도라고 합니다. 힘이 좋다고 해서 떡메치기를 잘 할 수 있느냐.. 그건 아니라는데요. 5kg이나 되는 떡을 무조건 힘만으로 쳐내는것이 아니라 달인만의 특별한 노하우가 더해져야 찰기있는 찰떡이 완성되는것이라고 합니다.

     

    보통 떡메치기는 예날 동화책에서 건장한 남성이 하는것으로만 봤는데, 가녀린 여자의 몸으로 누구도 흉내낼 수 없는 떡메치기를 할 수 있다는 것이 반전의 반전이랄까요. 뿐만 아니라 달인의 찰떡은 명품떡이라고 불러도 될것 같은데요. 이곳에선 찰떡을 이렇게 표현하고 있다고 합니다. "꼬박 하루 걸리던 서울 유학길에 신문지에 말아 노포가 건네주던 떡. 아침 첫떡을 사오라던 심부름에 떡메를 쳐 주고 사오던 떡. 떡할메가 힘들어하면 이발사도 한 말 치고, 순사도 한 말 치고, 체보도 한 말 치고, 초등생 아들도 한 말 치고 학교에 가야했던 우리의 떡." 정확히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건진 모르겠지만, 오랜 세월동안 안동의 먹거리로 불리던 친근한 떡이라는 것이 느껴지는것 같은데요. 추억도 묻어나고, 쫄깃쫄깃 맛있는 식감까지 고루 갖춘 찰떡은 붉은팥 찰떡, 기피팥 찰떡, 콩가루 찰떡, 검은참깨 찰떡 등 다양한 맛으로도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80년 전통을 자랑하는 떡메치기 달인의 안동 찰떡은 고맙게도 택배주문도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제조한 날로부터 약 7개월 동안 냉동보관해도 된다고 하니, 왕창 사놓고 입이 심심할 떄 간식으로 즐겨도 좋을것 같습니다.

     

     

     

    업체 정보

     

    업체명 : 버버리찰떡

    주소 : 경북 안동시 옥야동 297-31

    연락처 : 054-843-0106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