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러운인형




목차




    2022년 8월 15일 월요일 SBS <생방송투데이> 3114회 방송 평양도 함흥도 아니다 농마냉면 식당 위치는?

     

    북한하면 떠오르는것이 아마도 냉면일것 같은데요. 오늘 먹킷리스트 코너에서는 평양냉면도 아니고, 함흥냉면도 아닌 농마냉면이 소개된다고 합니다. 농마냉면은 오직 친친에서만 맛볼 수 있는 북한냉면이라고 하는데요. 감자와 가루로 눌러낸 면발을 돼지 살코기와 명태, 표고버섯, 사과, 배, 마늘, 파로 장시간 우려낸 시원한 육수에 말아 낸 냉면이라고 합니다. 쫄깃쫄깃하고 시원한 농마냉면을 맛볼 수 있는 곳이 바로 오늘 소개된 서울 마포구 연남동에 위치한 이북음식을 전문점이라고 하는데요. 서울에서는 유일하게 북한 요리를 맛볼 수 있는 곳이라고 합니다. 농마냉면을 비롯해 농마온면, 농마갓김치국수, 두부밥, 인조고기밥 등 다양한 북한의 일상식 등도 맛볼 수 있다고 합니다. 시원한 농마냉면에 반해 농마온면은 함경도와 양강도 감자로 빚은 국수로 감칠맛이 아주 좋다고 하는데요. 북한분들이 맛보고 현지보다 더 맛있다고 할 정도라고 합니다. 여기에 두부밥도 곁들여 먹으면 훨씬 더 든든하다는데요. 두부밥은 북한에서 행해지는 고난의 행군때 북한 전역으로 유행한 음식이라는데요. 일본에서 먹던 유부초밥을 본따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세고기라는 만두 역시 별미라고 하는데요. 돼지고기와 소, 닭이 다 들어간 만두로 육즙이 팡팡 터진다고 하네요. 그런데 알아보니 농마냉면이 함흥냉면의 원형이라고 하는데요. 우리가 평소 함흥냉면이라고 알고 있는 것이 북한에서는 농마국수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함경도 출신의 실향민들이 자신의 출신 지역인 함흥을 붙여 만들었기 때문에 함흥냉면이라는 이름이 생겼다고 하네요. 서울 한복판에서 북한요리를 즐길 수 있는 곳이 있다는게 좀 신기하기도 하고 놀랍기도 한데요. 기회되면 꼭 먹어보고 싶네요. 사실 이북음식이 평소에 먹던 음식맛과는 다르게 슴슴하기도 하고 좀 독특해서 첫맛이 썩 좋진 않다는데요. 독특한 맛에 간이 세지 않은 건강한 맛이 더해졌다고 합니다.

     

     

     

    업체 정보

     

    업체명 : 북녘식당 친친

    주소 : 서울 마포구 연남로7길 24

    연락처 : 010-7258-2001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