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러운인형




목차




    블루투스(Bluetooth) 버전의 가장 최신은 현재 5.0 입니다. 점차 블루투스 시장이 넓어지고 있어 버전이 점점 더 빠르게 업데이트 될 것 같습니다.

     

    블루투스 4.2는 2014년에 발표되었고 3년 뒤인 2017년에 블루투스 5.0이 출시되었습니다.

     

    버전이 업데이트가 되면서 속도, 통신범위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4.2에서 5.0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얼마나 많이 달라졌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루투스란?

    우선 블루투스를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블루투스가 무엇인지 먼저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블루투스는 흔히 알고있는 컴퓨터, 스마트폰, 이어폰 같은 전자기기에 무선으로 상호간 접속이 가능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내 스마트폰과 이어폰이 멀어지더라도 어느정도 거리까지는 통신을 하게 해주기 때문에 블루투스가 상용화 되면서 공간 활용도 높아지고 삶의 질도 향상되는 효과를 보게 되었습니다.

     

    블루투스가 계속 업데이트를 행하는 이유는 점점 더 인터넷 기반의 기기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통신속도를 향상시키고 통신범위를 증가시켜야 할 것 입니다.

     

     

     

    블루투스(Bluetooth) 4.2와 5.2 차이

      Bluetooth 4.2 Bluetooth 5.0
    속도 1Mbps 2Mbps
    전송거리 30M 120M ~ 300M
    전력소모 저전력 소모 저전력 소모

    가창 두드러지는 차이점을 본가면 속도가 2배 증가한 것과 전송거리가 상당히 늘어났다는 점 입니다. 전송거리를 지금도 개선하고 있으며 제가 알아본 가장 긴 거리는 300M정도가 됩니다. 실제로 테스트 해본다면 환경에 따라 많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무려 4배 이상의 전송거리가 늘어났기 때문에 평소에 벽을 통과할때면 쉽게 끊기던 연결상태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어질 것 같습니다. 물론 아예 맘먹고 차단해버리는 벽이라면 두 버전 모두 동일하게 끊길 것입니다.

     

    그리고 Bluetooth 5.0은 하위 버전과 호환이 완벽하게 가능해졌습니다. 꼭 같은 버전을 사용하지 않고 이전 버전의 블루투스를 사용하더라도 호환을 해줌으로 인해 편의성을 상당히 높인 장점이 있습니다.

     

    앞으로 점점 더 IOT장치는 늘어갈테고 그에 맞춰 꼭 필요한 부분이 블루투스라고 생각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