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러운인형




목차




    인도고무나무는 키우기 쉽다고 하지만 정작 정확히 어떻게 관리를 해야하는지 모르고 키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인도고무나무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내가 키우는 식물에 대해 작은 정보만 알고있기만 해도 키우는 재미가 배가 될 것이고 더 이쁘게 관리하고 있는 내 모습을 보게 될 것입니다.

     

    너무 어렵지 않게 핵심만 뽑아서 전달해드릴 수 있도록 최대한 압축해서 전달해드리기 위해 노력해보겠습니다. 100% 까진 이해하지 않더라도 핵심 부분인 30% 정도만 알고 가셔도 자연스럽게 식물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지고 나만의 관리법이 분명 생기실겁니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볼까요?

     

    인도고무나무 원산지는 어디인가요?

     

    갑자기 원산지는 왜 알려주는 것일까? 나는 키우는 방법을 알고 싶은 것인데?

    뜬금없이 원산지를 알려드리는 이유는 바로 온도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기 위함입니다.

    인도고무나무의 원산지는 미얀마, 인도, 말레이반도 같이 열대지방이 고향인 아이입니다. 그런즉슨 그 지역과 비슷한 온도가 맞춰졌을 때 성장이 무럭무럭 된다는 것이겠죠? 원래 식물들은 자기가 있던 고향의 조건과 환경이 같아졌을 때 정말 멋지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 집안에서 어찌 그 온도를 다 맞춰줄 수 있겠나요.. 하우스도 아닌데 말입니다. 그래서 인도고무나무는 키우기 쉽다고 하지만 정작 정확히 어떻게 관리를 해야하는지 모르고 키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 집안에서 어찌 그 온도를 다 맞춰적줄 수 있겠나요.. 하우스도 아닌데 말입니다. 그래서 적정 온도만 맞춰줄텐데요 폭 넓게 15~25도 사이를 유지해주면 큰 무리없이 성장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으실겁니다. 가장 좋은 환경이 직사광선을 피한 간접광이 따뜻하게 들어오는 공간이죠. 가끔 덥게 해줘야해! 하면서 직사광선에 노출시키시다가 잎을 태워먹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직사광선 X 간접광 O 입니다.

    인도고무나무

    위 사진처럼 간접광이 잘 드는 공간이 가장 좋은 장소이다.

     

    물은 언제 줘야하나요?

     

    솔직히 물을 주는 주기는 정답이 없습니다. 환경에 따라 5일마다 줘야할 수도 있고 20~30일 마다 줘야할 수도 있습니다. 식물은 흙이라는 공간에 담겨있기 때문에 건조하느냐 습하느냐에 따라 물주는 주기가 확확 변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식물을 구매할 때 그냥 몇일에 한번 주세요 라는 말만 듣고 그대로 실천했다가 시들시들 죽어가는 식물들을 종종 보았을 것입니다.

     

     

    이 경우가 바로 과습해져 뿌리가 숨을 쉴수가 없었던 것이죠!

     

    그럼 어떻게 조절하는데요..? 이럴 땐 바로 나무젓가락을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뿌리가 다치치 않도록 화분 가장자리쪽으로 화분 아래까지 쭈욱 찔러 넣었다가 다시 빼내면 결과가 나옵니다.

     

    1. 흙이 많이 뭍어나온다? 아직은 물을 줄 타이밍이 아닌 것입니다.

    2. 흙이 전혀 뭍어나오지 않는다? 이 때는 물을 줘야할 타이밍입니다.

     

    이렇게 흙 상태에 따라서 물을 줘야지 무조건 몇일 주기로 물을 주다가는 금방 식물과 이별하시게 될겁니다. 꼭 주의해서 물을주시기 바랍니다.

     

     

    통풍은 필수일까요?

     

    이 질문을 생각하신 분들에게는 물개박수x100을 보내드립니다. 통풍 즉 환기를 잘 시켜주는 것은 세상모든 식물들에게 통용됩니다. 그만큼 굉장히 중요하다는 뜻이죠. 식물들은 흙 안에 뿌리가 내리고 그 안에서 숨을쉬고 물을먹고 성장하기를 반복합니다. 그런데 환기를 시켜주지 못한다는 것은 숨구멍을 틀어막았다는 것과 같습니다.

     

    예를들어 우리의 숨쉴 수 있는 코와 입이 90% 정도 차단됐다고 생각해봅시다. 숨은 쉴 수 있지만 정말 죽을만큼 괴로울 정도로 힘들게 숨을 쉬어야 할 것입니다.

     

    식물도 마찬가지입니다 ! 물을 주고 흙이 질어진 상태에서 바람이 통하지 못한다면? 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과습으로 인해 뿌리가 아파하다가 결국엔 작별하게 됩니다.

    저는 물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게 바로 통풍입니다. 통풍만 잘 되더라도 물 없이 식물이 더 오래 버티는 모습을 많이 봐왔거든요. 그만큼 너무너무 중요하니 꼭 기억하고 실천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인도고무나무 분갈이 시기는 언제인가요?

     

    모든 식물이 그렇듯 식물이 화분에 비해 너무 커졌다 싶으실 때가 분갈이를 해줘야 하는 시기입니다. 그 외에 성장이 느린 식물이라면 6개월에 한번은 흙을 갈아주는게 좋습니다. 여기에는 이유가 있는데 시중에서 나오는 상토들은 자연에서 나는 흙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코코넛 나무를 갈아서 만든 흙이기 때문에 언젠가는 흙이 단단해져버리거나 영양분이 전혀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가장 좋은 흙은 정말 강가나 산같은 자연에서 퍼온 모래나 흙입니다. 통기성도 확실히 좋기 때문이죠!

     

    하지만 요즘같은 때에 언제 자연으로 나가 흙을 퍼오겠습니까.. 상토를 잘 활용하는 것이 좋겠죠! 그렇게 비싸지도 않구요. 갈아주면 좋은 시기일 뿐이지 무조건 6개월 마다 갈아줘야 하는건 아닙니다.

     

    건강하게 오래오래 키우실 분들께서 참고해주시면 좋겠네요.

    바쁘시면 1년에 한번씩 갈아줘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이상으로 인도고무나무 키우기 그리고 물주기 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