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러운인형




목차




    2022년 4월 9일 토요일 EBS <극한직업> 699회 방송 자연에서 찾은 보약 석이버섯 호장근 백하수오 구매 연락처 업체 위치 촬영지 장소 어디?

     

    봄은 다양한 오색빛깔이 도는 꽃들이 피어나는 계절입니다. 겨울동안 몸을 꾹 웅크리고 있던 새싹들도 돋아나면서 형형색색의 색상들로 자연을 가득 채워주기 때문에 밝은 분위기와 새해를 정말 시작한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게 해주는데요. 그런 봄을 알리듯이 오늘은 자연에서 찾은 보약인 석이법섯, 호장근, 백하수오를 만나보기 위해 극한직업에서 함께한다고 합니다. 바야흐로 꽃피는 춘삼월 하지만 마냥 즐거워하긴 이르니 황사와 미세먼지들이 기승을 부리는 데다가 일교차까지 커져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기 쉽다고 합니다. 그 어느 때 보다도 건강 관리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는 요즘에는 약초로 건강을 지키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어 약성이 강한 약초를 얻으려는 약초꾼들도 동분서주하며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고 합니다.

     

    강원도 정선군의 한 산에서는 험난한 산세를 자랑하는 이곳에 약초꾼들이 산행을 나선다고 하는데요. 이 분들의 목표는 해발 1000m 고지대에 살고 있다는 석이버섯이 오늘의 목표라고 합니다. 양식이 되지 않기 때문에 사람이 직접 산에 올라야만 채취가 가능하기 때문에 시작부터 험난한 산행이 이어진다고 하는데요. 특히 요즘 같은 계절에는 낙엽에 발이 미끄러지고 날이 따뜻해지면서 얼었던 바위도 떨어지는 경우도 있어 특히 더 위험한 시기라고 합니다.

     

    긴장된 상태로 산을 오르는 약초꾼들 앞에는 뜻밖의 약초가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바로 가을이 제철인 노루궁뎅이 버섯과 표고버섯을 마주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추운 겨울을 이겨내고 이렇게 발견되는 것은 극히 드물기 때문에 더 신기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석이버섯을 찾기 위해 산행을 이어가던 약초꾼들의 눈에 띄는 대물이 있었는데 바로 약성이 좋기로 소문난 전나무 상황버섯까지 하지만 미끄럽고 높은 전나무 꼭대기에 있는 까닭에 채취가 쉽지 않다고 하는데요. 이렇듯 안전장비를 착용한 후 아슬아슬하게 전나무에 올라 가까스로 채취한 상황버섯은 대물답게 사람 얼굴보다 큰 크기를 자랑한다고 합니다. 그 후 한참 동안 가파른 산을 헤맨 끝에 마침내 찾아낸 석이버섯은 성인병 예방과 혈관질환에 도움이 돼 건강을 챙기는 사람들에게 인기라고 하는데 이렇게 찾기 힘든 만큼 몸에도 정말 좋다는 사실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채취하려면 깎아지른 듯 아찔한 절벽에 매달려서 목숨을 걸어야 한다고 합니다. 과연 약초꾼들은 무사히 석이버섯 채취에 성공했을지 모르겠습니다.

     

    한편 일반인은 잘 모르나 약초꾼들 사이에서 엄청난 크기와 약효로 귀한 대접을 받는 약초도 있다고 하는데요. 바로 줄기가 호랑이의 무늬를 닮았다 해서 이름 붙여진 호장근이라고 불리운다고 합니다. 뿌리 약초인 호장근은 이뇨 작용과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데 추운 계절에 영양분이 뿌리로 모여서 지금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시기에는 싹대가 말라서 찾으려면 온 산을 헤매야 한다고 합니다. 가까스로 호장근 싹대를 찾았다 해도 사방으로 뿌리가 뻗어나가 캐려면 오랜 시간과 여러 사람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결국 4명의 사람이 숨 돌릴 틈도 없이 작업한 끝에 엄청난 크기의 호장근이 모습을 드러낸다고 합니다. 그런가 하면 경상북도 경산시에 있는 산으로 2명의 약초꾼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들의 목표는 대물 백하수오라고 하는데 백하수오는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여성 갱년기에 도움이 되는 장수 약재로 불리우며 최근에 찾는 사람들이 더 많아졌다고 합니다. 주로 양지바르고 경사가 심한 곳에 자라서 찾기 어려울 뿐더러 백하수오를 찾더라도 뿌리가 약해서 채취하는 데 온 신경을 쏟아야 한다는데요. 첩첩산중에서 자연이 준 보약 약초를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약초꾼의 험난한 산행을 따라가 본다고 합니다.

     

     

     

    업체 정보

     

    [석이버섯]

    업체명 : 젊은 헌터의 약초 상담소

    연락처 : 010-9029-9969

     

    [호장근]

    업체명 : 가자 가자 산으로

    연락처 : 010-8796-8989

     

    [백하수오]

    업체명 : 금풍국수

    주소 : 대구광역시 수성구 신매로 88

    연락처 : 053-792-8289

    010-3179-5726

     

    이미지 출처 : 극한직업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