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러운인형




목차




    오늘 애니메이션을 보다가 문득 "아.. 자막 없이 귀로 들으면 얼마나 색다르고 재미있을까"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계속 애니메이션을 보다 보니 간간히 들리는 내용들도 꽤 있습니다. 굉장히 간단한 밥먹자, 다녀와, 어서와, 감사해 등.. 하지만 이 마저도 가끔 까먹을 때가 많아 그냥 제대로 한번 공부해보자는 마음을 먹고 일본어 공부를 바로 시작했습니다.


    일본어의 기초 히라가나

    제 친구중에 일본에 오래 살다온 녀석이 있어 물어봤는데 우선 제일먼저 알아야 할 것이 '히라가나'라고 합니다. 한국어로 치면 '가나다라'가 되겠군요. 그런데 특이하게도 '가타카나'라는 문자도 존재하는데 이 문자는 주로 외래어를 사용할 때 쓴다고 합니다. 그래서 히라가나 다 외우면 가타카나를 외우라고 하더군요. 일본어는 외워야 할 것들이 상당히 많은 것 같습니다.


    우선 하나하나 적어보았습니다. 손으로 쓸때는 잘 몰랐는데 사진으로 보니 글씨가 참 괴상합니다. 그런데 뭐랄까.. 계속해서 적고 보다 보니 금세 익숙해지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암기하는데 약 2시간 정도가 걸렸는데 막상 따로따로 뜯어놓고 보면 아직도 헷갈리는 것 같습니다.


    일본어 히라가나를 외울 땐 아, 이, 우, 에, 오 순으로 외우게 되는데 아, 카, 사, 타, 나, 하, 마, 라 그리고 야유요, 와오응 이 있습니다. 여기서 조금 더 나가면 탁음, 반탁음, 요음이 있는데 이 부분은 문자 오른쪽 상단에 동그라미 또는 따옴표를 찍어주면 소리가 변하게 된다고 합니다.


    탁음 : が, ぎ 같이 탁점()을 붙인 문자

    반탁음 : ‘ぱ, ぴ 같이 o(동그라미)를 붙인 문자

    요음 : 요음은 きゃ, き ゅ 처럼 (い단)문자 뒤에 や, ゆ, よ를 결합해 만든 글자


    이렇게 간단하게 기억해두면 추후에 외우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요음을 한번 적어봤는데 역시 처음이라 헷갈리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아! 참고로 요음은 ''단은 제외한 모든 문자에 사용됩니다. '아'행은 굳이 요음을 붙이지 않아도 '야'행으로 사용하면 되거든요!ㅎㅎ 오늘은 히라가나로 첫 스타트를 끊었는데 시작이 반이라고 앞으로 꾸준히 공부하면서 좋은팁이 있으면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본어 쪽으로는 완전 문외한이라 글이 정리가 안 된 기분이 많이 드네요. 차차 좋아지는 모습을 보여드리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야겠습니다.


    'study > 일본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어 공부 2일차 가타카나 외우기  (0) 2020.02.20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