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러운인형




목차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하면 제일 궁금한 부분이 수수료와 정산일 입니다. 저도 처음 시작할 때는 그랬습니다. 다른 오픈마켓들은 너무나도 부담되는 수수료를 요구하기 때문에 스마트스토어로 발길을 돌린 것이기도 하고요. 하지만 오픈마켓과는 다르게 어떠한 케어도 해주지 않기 때문에 모든 것을 나 혼자 해결해야 합니다. 마케팅, 고객관리, 공지사항, 이벤트 설정 등등 정말 개인 쇼핑몰을 관리하는 것이죠.


    하지만 그 만큼 장점이 뚜렸하게 나타납니다. 오랫동안 단골들을 잘 확보한다면 그만큼 매출도 보장되기 때문에 성장해 나가는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 반면 오픈마켓은 나를 보고 오는 것이 아니라 그 마켓의 명성을 보고 오기 때문에 단골 확보가 너무나도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는 힘들더라도 스마트스토어를 밀고 나가야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3년간 느낀 스마트스토어 장점


    3년이나 했는데 뭔 주문이 한건도 없냐고 하실 분들이 있으실까봐 말씀드립니다. 위에 이미지는 제 서브 스토어 입니다. 이제 막 준비중인 곳이에요. 이렇게 하나가 잘되면 두개 세개로 분야를 늘려나갈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제가 몸소 느낀 장점을 정리해보면 저렴한 수수료, 빠른 정산주기, 깔금한 인터페이스, 오프라인 교육 시스템, 스토어찜, 네이버톡톡 입니다.


    네이버는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을 위해 계속해서 편리한 방향으로 업데이트를 해주고 있기 때문에 조금만 잘 알고 활용하시면 얻을 수 있는 혜택들이 정말 많습니다. 처음엔 새싹이지만 주문 건수가 쌓이면서 파워, 빅파워를 달게되면 광고를 할 수 있는 지원금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그렇게 적은 금액도 아니기에 정말 알차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스마트스토어 수수료는?


    최대 3.85% + 2%


    위 사진은 공식적으로 나와있는 수수료 입니다. 이 외에는 어떠한 수수료도 요구하지 않습니다. 그냥 개인몰을 차렸을 때와 똑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원래는 개인몰을 차리면 PG사와 계약을 체결한 후 신용카드, 휴대폰 같은 결제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스토어는? 전부 최소한의 수수료를 제외해고 무료로 제공해줍니다. 이 부분만 해도 정말 엄청한 혜택입니다. 서버 트래픽도 네이버에서 감당해주기 때문에 서버 비용도 무료인 셈 입니다.




    네이버에선 "네이버 쇼핑"을 통해서 판매가 이뤄졌을 때만 수수료 2%를 추가로 부과합니다. 그 말인 즉슨 단골을 확보해 내 몰로 바로 유입되서 판매가 이뤄졌다면 수수료2%를 안내도 된다는 소립니다. 이 정도면 진짜 혜자 아닌가요! 다른 오픈마켓들은 무조건 최소 10% ~ 20%까지 수수료를 내야합니다. 제가 등을돌린 이유이죠.



    2. 스마트스토어 정산주기는?

    직접 구매확정 or 15일 이후 자동 구매확정 + 1영업일
    정산주기는 구매자가 구매확정을 눌러준 바로 다음날 또는 15일 이후 자동 구매확정 다음날에 내 계좌로 바로 입금해줍니다. 하지만 확정일 다음날이 휴일이라면 그 다음날인 영업일에 입금됩니다. 이렇듯 굉장히 빠른 정산 주기 덕분에 자금을 돌릴 수 있는 여유가 생기기 때문에 사업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저는 스마트스토어 수수료와 정산주기 덕분에 이렇게 까지 유명해질 수 있었다고 생각됩니다. 정말 판매자를 생각한다는 느낌이 들거든요. 이 외에도 운영하면서 도움이 되는 것들이 여러가지 있는데 다음 글에서 한 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information > 스마트스토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마트스토어 연매출 1억 달성 후기  (3) 2020.01.21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