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러운인형




목차




    2022년 7월 4일 월요일 SBS <생활의 달인> 850회 방송 빅 항아리 달인 경력55년 서석관 달인 공장 위치는?

     

    하루하루 속사포 같이 빠른 속도로 흘러가는 이 세상 속에서도 뚝심 있게 전통을 지키고 있다는 빅 항아리 달인을 만나본다고 합니다. 옛날에야 항아리를 사용하는 집들이 많았지만, 무겁고 꺠지기 쉬운데다가 휴대성이 떨어져서 요즘은 잘 않쓰는 물건이기도 한데요. 이런 와중에도 전통 방식으로 항아리를 만드는 분을 이번주 생활의 달인에서 소개한다고 합니다. 성인 남성보다 훨씬 큰 항아리를 뚝딱 만들어 낸다는 빅 항아리 달인분은 경력만 무려 55년이나 되는 대한민국 대형 항아리 제작 1인자로 정평이 난 분이라고 합니다. 한평생 항아리를 만드신 분이니 쉬운 방법으로 만들수도 있지만 달인분께서 전통 방식을 고집하는 이유는 오랜 세월이 지나도 튼튼함을 유지할뿐만 아니라 오묘한 아름다움을 내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전통 방식 그대로 항아리를 만들기 위해 달인분께서는 내부에 숯을 넣어 수분을 조절하고 있다는데요. 게다가 흙의 겉면을 불로 태우고 패들로 어러 차례 반복해 두드려 만든다고 합니다.

     

    말만 들어도 고단한 작업이라는게 고스란히 느껴지는것 같습니다. 본방송을 통해서 달인이 빅 항아리를 만드는 작업 과정을 확인해봐야겠습니다. 직접 항아리를 만들어보지도 만들어볼 엄두조차 내지 못하지만, 전통 옹기를 만들기위해 뜨거운 불 앞에서 온갖 열기를 다 견뎌내고 고된 작업을 이어가고 있으신 모습이 참 멋있기도 하고 감동스럽게 느껴지는데요. 한편으로는 이런 전통 옹기가 하나 둘 씩 없어지는것이 씁쓸해지기도 하네요. 사실 간장이나 고추장, 식초, 전통주 등 한국식 발효 식품의 비법은 항아리에 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 나중에 마당있는 전원주택에 살게되면 달인의 항아리를 구입하고 싶어집니다.

     

     

     

    업체 정보

     

    업체명 : 가야전통옹기공장

    주소 : 경기도 여주시 여양로 372-14

    연락처 : 010-5557-5318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